ONSITE PROGRAMS

사루비아 전시 및 프로그램


Project 1
전시후원작가
Open Call for Artists
개인전
Solo Exhibition
미술계 내외부 피드백과 네트워킹을 강화한 작가공모시스템

사루비아는 1999년 개관이후 현재까지 <전시후원작가 공모사업>을 통해 나이와 경력, 작업경향에 구분을 두지 않고 독창적 사고와 실험 정신에 바탕을 둔 예술가를 선정하여 전시를 후원함으로써 작가들의 작업이 한 단계 도약할 수 있는 창작의 기회를 제공해 왔다. 공정한 심사에 의거한 본 사업은 한 사회의 인문, 사회, 문화적 이슈를 동시대 작가의 작품을 통해 가장 객관적으로 보여줄 수 있는 방법이자, 지난 20년간 기관의 정체성을 구축해 온 사루비아의 핵심 프로그램이다. 매해 1-2회의 공모를 통해 연평균 400-500명의 작가들이 사업에 지원하고 있으며 사루비아 학예팀이 직접 진행하는 1차 서류심사, 2차 작업실 방문심사를 통해 매년 작가 3-4인을 선정하여 전시를 후원한다.
2015년부터는 언론매체의 전시리뷰에 의존했던 과거의 방식에서 벗어나, 작가후원의 일환으로 전시 사업별 ‘심층비평 프로그램’을 추가로 도입하여 전시에 대한 비평과 담론, 아카이브 기능을 강화했다. 이를 통해 참여 작가의 전시와 작업세계에 도움이 될 미술계 내외부의 솔직한 반응과 조언을 적극적으로 구하고, 자체적으로 기록하며, 향후 작가와 전문가 간의 지속적인 네트워킹을 구축해 나가고 있다.

Project 2

SO.S

Sarubia Outreach & Support

지역과 연령, 기간의 한계를 넘어 확장·진화하는 작가대상 교육프로그램

2015년부터 시행된 <SOS(Sarubia Outreach Support)>는 작품, 전시와 같은 창작의 결과물 이면에 감춰진 작가들의 수많은 시간과 노력, 과정 속에 큐레이터를 비롯한 각 분야의 전문가가 함께 참여하여 그들의 고민을 공유하고 또 다른 발전 가능성을 모색함으로써, 작가의 창작활동을 지원하는 새로운 형식의 중장기 작가지원 프로그램이다. 
본 프로그램은 수많은 전시 행태가 결과에 주목하고 일회성의 소모적인 성향을 보이는 것에 대한 반성에서 시작한다. 미술계의 지역편중, 전시의 일회성, 결과 중심의 평가 등 작가가 직면한 상황과 문제를 고려하여, 이에 부합하는 미술계 전문가 또는 적임자를 1:1 형식으로 매칭하여 상호 소통할 수 있는 채널을 마련하는 것, 그리고 상호이해를 바탕으로 작가에 대한 지속적인 관심과 피드백을 구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프로그램을 통해 창작의 조력자이자, 심도 있는 크리틱, 작가의 고유한 언어를 복원시켜주는 매개자로서 대안공간의 기능을 강화하고, 미술정보 및 자료 공유 등 다양한 방식으로 참여자의 질적인 만족도에 초점을 맞추고자 한다. 


SO.S 프로그램 그룹별 소개

GROUP A   “또 다른 창작의 돌파구가 필요한 중진작가”

SO.S의 A그룹 지원은 국내 미술계 시스템의 전반적인 균형과 세대 간의 소통을 위해서 반드시 중견작가 지원의 내실화가 필요하다는 인식에서 출발한다. 삶의 연륜과 함께, 물질적 또는 심리적으로 창작의 희로애락을 맛본 중진 작가들에게 창작의 즐거움과 의미를 되짚어 줄 수 있는 프로그램이 절실하다. A그룹의 프로그램은 시대적 흐름과 속도를 달리하여 관심의 대상에서 멀어졌거나, 창작의 위기 또는 작업 자체의 매너리즘을 고민하는 작가들, 또한, 작가주의적 태도를 지향하며 구축된 자신만의 작업세계를 미술계 시스템에 제대로 소통시키지 못한 작가들을 위한 발판이 되고자 한다. 진솔한 대화를 시작으로 예전과는 다른 나 자신, 그리고 작업의 실마리를 함께 풀어나갈 수 있기를 기대한다.

 

GROUP B  “지역의 한계를 넘어 활동영역의 확장을 희망하는 작가”

SO.S의 B그룹 지원은 지역을 기반으로 활동하는 작가들이 느끼는 창작과 소통의 한계를 인식하고 그에 대한 대안을 마련하자는 취지에서 시작한다. 서울 중심의 미술계 시스템과 네트워킹은 지역 작가가 끊임없는 열정과 노력만으로 극복할 수 있는 조건이라고 간과해왔다. 작가로서 작업 전반의 객관적이고 전문적인 소통을 기대하며, 자신의 작업의 정확한 위치를 인식하고 다양한 관점을 수용할 수 있는 기회는 절실하다. SO.S 프로그램은 지역작가의 창작활동의 행보와 창작 주변의 환경을 면밀히 분석하여, 이들이 보다 적극적인 창작과 전시활동을 이어나갈 수 있는 작업의 태도와 방향을 함께 모색하는 데 초점을 맞추고 있다. 심층비평 워크숍, 포트폴리오 리뷰, 등 체계적인 접근을 통해 지역과 창작이 갖는 한계와 차이의 간극을 좁혀보고자 한다.

 

GROUP C  “신진과 중진 사이에서 작업의 새로운 전환점을 모색하고 있는 작가”

SO.S의 C그룹의 지원은 독특한 조형 언어를 토대로 비교적 작품이 많이 소개되었으나, 획일적인 전시시스템 하에서 반복적인 노출로 작품의 형식적 고찰과 주제 확장을 고민하는 시기를 놓친 작가들을 대상으로 한다. 국내 신진작가 지원프로그램이 대부분 35세 이하에 초점이 맞춰져 있는 가운데, 이 작가군은 신진을 거쳐 중진작가로 나아가는 가장 중요한 시기를 맞이하고 있다. C그룹의 프로그램은 심도있는 대화에서 출발하여, 작가의 작품 포트폴리오 및 프레젠테이션에 대한 정확한 피드백을 제공하고, 기존 작업을 다시 성찰하는 가운데, 변화를 모색할 수 있는 지점을 함께 찾아가면서, 그에 대한 지속적인 피드백을 나누는 과정으로 진행된다. 아울러 기획자, 평론가와의 교류 프로그램을 마련하여 향후 전시활동을 준비함에 있어서 실질적인 도움을 주고받을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고, 국내외 전시활동과 작품세계를 심화하기 위한 다양한 방법을 함께 모색한다.


Project 3
사루비아 인사이트
Sarubia Insight
큐레이터 기획전
Curator Exhibition
현장의 문제점을 통찰하고, 대안을 모색하는 큐레이터 기획전 강화

한국의 현대미술 시스템이 시대에 흐름에 맞춰 합리적이고 융통성 있게 수용하지 못하고 있는 관습화된 문제점을 진단하고 그에 대한 대안을 주제로 전시를 기획한다. <사루비아 인사이트>는 오랜 경험을 바탕으로 미술계 현장을 읽는 큐레이터의 통찰력과 대안공간으로서의 역할과 기능을 다시 한 번 확인할 수 있는 기획전을 뜻한다. 2015년에는 국내 레지던시 프로그램에 참여한 해외 작가들의 네트워킹 부재와 전시 기회의 한계를 인식하여 국내 미술계 전문가의 심층비평의 자리를 마련한 <맞물린 대화>와 예술 장르의 경계지점에 위치하거나 타 장르의 접근방식으로 예술의 실험성을 제시하고 있는 작업을 소개하고 예술의 확장 가능성을 열어두는 <In Between>, 한국의 미술대학이 해마다 시행하는 졸업전시와 과제전시의 기능과 소모성에 대한 문제를 제기하는 <제3의 과제전>을 개최했다. 미술계 안팎의 호응에 힘입어 일부 기획전은 대안공간의 정체성을 확인할 수 있는 연례 기획전으로 전환하고자 한다.